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 ITC소송 최종판결
안녕하세요. 선인장입니다. 설날 잘 지내셨는가요? SK이노베이션과 LG에너지솔루션의 소송결과가 가장 핫한 이슈였는데 늦게 올리게 됬네요. 이미 설명해주신분들이 많은 관계로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월 11일 ITC(미국 국제무역위원회)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 소송 관련 최종판결이 나왔습니다. 먼저 예비판결에서 LG에 손을 들어줬기에 어느정도 예상은 됬었지만 말이죠. 또한 SK이노베이션은 현재 미국 조지아주에 3조원을 투자하여 공장을 짓고있기에 미국 조지아 주지사가 판결을 뒤집어 달라 바이든 대통령에게 요청한 했지만 쉽지 않아보입니다.하지만 결국에는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까 하는 추측인것이죠.
소송결과중에 특이한 부분이 있었습니더. LG의 손을 들어주면서 일부 리튬이온배터리 10년 동안 생산,수입,판매를 금지하였는데요 포드와 폭스바겐에는 각각 4년, 2년간의 유예기간을 허용했습니다. 포드와 폭스바겐의 같은 경우에는 배터리사업부문의 분쟁으로 의도치 않게 피해자가 된 부분을 고려해 준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월요일 시장에 2차전지 관련업종은 큰 변동이 있을것으로 보여 투자에 주의하셔야 겠습니다.
기업적으로 보더라도 폭스바겐과 포드에서도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자발적인 합의를 바라고있고, 미국정부에서도 SK이노베이션이 미국 조지아주에 건설중인 배터리공장 등 여러 사업들이 불발되면 배터리를 공급받는 포드와 폭스바겐과 같은 완성차 업체와 미국의 공장 일자리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상당할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원만하게 합의를 보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합니다. 문제는 합의금인데요 2020년 적자 2조이상에 ICT에서 패소했기 때문에 합의금 금액이 2조 이상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SK라고해도 부담스러운 금액이죠. 그렇다고하더라도 합의를 하지않으면 피해보는것은 2차전지관련 개인투자자들이겠죠. 하루속히 해결되어서 다들 근심걱정 해결되셨으면 하네요. 잘 대응하셨으면 좋겠습니다.